▣ Interwining-작품의 개념적 차원과 현상적 체험을 통합
건물과 대지를 통해 드러난 개념을 지각적이고 감각적 경험을 통해 현상적 공간으로 구체화하는 것
Holl은 건축이 공간과 시간의 얽힘(intertwining)을 구체화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빛의 움직임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현상적 공간을 제시함
건축가 소개 ? StevenHoll
1947 출생
1976 워싱턴 주립대학 건축과에 진학
1985~1993 코헨아파트, 하이브리드 빌딩, 아메리카 기념 도서관, 후쿠오카 집합주택 외 다수 작품으로 AIA / PA 등 다수 수상
1993 헬싱키현대 미술관 설계경기 당선
1997 스티븐홀 아키텍츠 설립
1998 알바 알토 메달
2001 타임잡지 미국
StevenHoll에게 건축은 본질을 존재하게 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공간과 시간 속에서 드러나는 체험의 대상으로서의 현상을 지각하고 그것을 증대시키는 장치이다.
그는 재료와 디테일, 빛, 물 등을 통해 미각, 후각, 촉각, 청각적인 현상적 전통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는 건축을 하는데
스티븐홀의 건축 개념:현상학적 접근
건축 공간에서의 현상
- 공간과 시간 속에서 변화되어 ‘드러나는 것’을 의미하며 체험의 대상이 되는 것
- 즉, ‘현상’이란 체험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리킴
건축에 있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문제
- 언어에 의해 표현되는 의미로부터 어
1. 현대 사회의 특징
(그림 1) 드로몰로지로 본 비릴리오의 세계
(출저: 폴 비릴리오, 『속도와 정치』, 이재원 역, 그린비, 2004년, (도표 1), p274)
현대 사회는 속도와 이미지의 사회이다. 과거와 1990년 이후의 현대 사회를 비교해보면 무엇보다도 눈에 띄게 달라진 것이 있다면 그것은 속도일 것이다.
건축에서 발생되는 현상들은 Juhani - Pallasmaa가 말했던 것처럼 인간의 7가지 감각기관인 눈, 귀, 코, 혀, 피부, 골격, 근육에 의해 받아들여진다. 그 감각기관의 강도적인 차이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느끼는 지각감각의 차이는 분명히 다를 것이다. 건축을 체험하면서 건축 안에 내재된 무수한 현상들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건축가 아우렌티가 실내 디자인을 맡았다.
오르세 미술관은 기차역으로서 갖고 있던 19세기의 산업적 상징성과 박물관으로서 내부 장식이나 전시 작품들의 이미지가 서로 맞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이 줄을 잇고 있으며 여전히 센 강변의 명소로 남아있다
건축과 대도시의 이중적 요구를 만족시켜준다.
3. 밀집의 문화에 대한 인정
그는 꼬르뷔제의 빛나는 마천루들이 꼬르뷔제가 뉴욕을 보고 감탄하여, 그것을 마술사의
토끼처럼 숨기고 대서양을 건너, 데카르트적으로 변형시켜 보여준 것이라고 비난
4. 프로그램의 불안정성
그는 현대 대
우리가 말하는 근대 디자인사는 일반적으로 “모더니즘 건축”의 성립과 전개의 역사로도 서술되며, 20세기 전반은 이러한
“모더니즘 건축”이 부정하려 했던 역사 양식이 건축 활동의 주류를 이루게 된다. 다양한 근대/현대의 운동은 일반 대중들로부터는
매우 전위적인 작품들로 받아들여지는